SRP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은 모호하다.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으며,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-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OCP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다형성을 활용해보기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기
문제점
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
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코드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-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..!
-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…………….. →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주는 일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.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
-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게 가더라도 “앞으로” 가야한다.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
- 운전 인터페이스
- 정비 인터페이스
- 사용자 클라이언트
- 운전자 클라이언트
- 정비사 클라이언트
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- 앞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말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짐.
정리하자면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 뭔가 더 필요하다..